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점화플러그 교체시기 및 비용

by 똘망이남 2022. 10. 5.
반응형

 분사되는 연료를 폭발시키기 위한 역할을 하는 점화플러그는 작은 부품에 해당되지만 그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관리상태에 따라 출력 및 연비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한 것입니다.

 

  점화플러그 교체시기가 지나게 되면 다양한 주행 문제가 발생될 수가 있어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만들어지는 재질에 따라 그 수명의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최고 교체를 할 때 어떤 제품을 사용했는지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 점화플러그 불량 시 이상 증상

자동차-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

 자동차에 들어가는 대표적인 소모품이지만 문제가 생겼을 때 차량에 나타나는 현상이 광범위하고 뚜렷한 편입니다.

 

<출력이 낮아짐>

 연료를 제대로 연소시키지 못하게 때문에 가속을 할 때 또는 언덕길을 올라갈 때 상승하는 rpm에 비해서 출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이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특히 부득이하게 앞차를 추월하는 상황에서 속도가 잘 나지 않아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차량 꿀렁임>

 rpm이 일정하지 않고 요동치는 모습을 보여주고 그에 맞춰 차량 주행 중 심하게 꿀렁이는 현상이 발생될 수가 있습니다. 점화플러그가 노후화되어 발생되는 현상으로 즉각적인 교체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반응형

 

<연비 저하>

 연료의 불완전 연소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출력저하는 물론 연비가 심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평상시와 같은 거리를 주행해도 연비가 20% 내외까지 떨어질 수가 있습니다.

 

<시동 꺼짐>

 점화플러그 교체시기가 너무 늦어져 몇 개의 플러그가 아예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는 시동이 꺼지기도 합니다.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상황은 아주 위험할 수가 있기 때문에 점검주기를 꼭 지켜야 합니다.

 

<시동 안 걸림>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것보다는 안전한 상황이라고 생각은 됩니다. 점화플러그의 기능이 다한 경우 자동차의 시동이 아예 걸리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자동차 매연 증가>

 자동차 배기구를 통해 흰 연기가 증가되는 현상이 발생될 수가 있습니다. 플러그의 스파크가 제대로 발생되지 않아 완전연소가 되지 않게 되어 연기가 심하게 발생되는 것입니다.

 

 

❖ 점화플러그 교체주기

자동차-엔진룸-내부
엔진

 어떤 재질의 부품을 교체했느냐에 따라 점검 및 교체주기가 극명하게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수명이 길어질수록 점화플러그의 가격이 높아지기 때문에 교체 진행을 할 때 미리 기록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니켈•이튜룸 합금 점화플러그 제품은 가격이 저렴한 반면 교체주기가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5만 km 내외에서 점검을 받고 교체를 진행해야 합니다.
  • 백금 합금을 사용하는 점화플러그는 대략적으로 8만 km 수준에서 교체를 진행해 줘야 차량이 문제가 없습니다.
  • 가장 가격이 높은 이리듐 점화플러그는 15만km 까지 사용할 수 있는 수명을 자랑합니다.

 

❖ 점화플러그 교체비용

도로를-달리는-스포츠카
자동차

 제품의 재질에 따라 부품비용 차이가 생기고 차량이 4기 통이냐 6기 통이냐에 따라서도 금액차이를 보이게됩니다.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니켈 점화플러그 기준으로 일반 승용차는 10만원 내외의 교체비용이 발생됩니다.또한 SUV 6기통 차량의 경우는 14 ~16만 원 정도의 교체비용이 발생될 수가 있습니다.

 

 이리듐 점화플러그로 교환을 진행하게 되면 가격차이가 2배까지 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수명이 훨씬 길어지기 때문에 점검을 자주 하지 않아도 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연료필터 교환주기 및 교체비용

 자동차에는 오일, 공기등의 이물질을 걸러내는 필터 종류가 몇가지 있습니다.그중 연료필터는 연료의 이물질, 불순물을 미세하게 걸러내어 연료효율을 높이고 관련 고장을 미연에 방지를 합

handnai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