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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꿀팁

삼성 공기청정기 에러코드 고장증상 및 해결방법 알아보기

by 똘망이남 2024.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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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세먼지가 점차적으로 심해지는 계절이 온 것 같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삼성 공기청기 화면에 에러코드가 발생되거나 다양한 고장증상으로 작동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의뢰로 간단한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포스팅을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삼성-공기청정기
공기청정기

◼︎ 삼성 공기청정기 에러코드 고장증상

- 미세먼지 농도가 05(09)에서 변하지 않는경우

 실내공기질의 오염도 없이 깨끗한 경우 수치변화가 없을 수 있으며, 센서 흡입부 부분이 막혀서 변화가 생기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삼성 공기청정기를 최초로 구입하고 얼마 지나지 않았을 경우 센서 흡입부 스티커가 제거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확인을 하여 제거해 줍니다.
  • 센서 흡인부 부위에 먼지가 쌓여 둔감해지는 사례가 있으므로 진공청소기를 사용하여 먼지청소를 해주면 개선이 됩니다.

 

 

- 오염도가 떨어지지 않는 경우

 공기청정기의 오염도 표시가 떨어지지 않고 계속 유지가 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점검합니다.

  • 공기청정기의 비닐포장을 제거하지 않은 경우 오염도가 떨어지지 않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 필터의 오염도가 심할 경우 청정도가 잘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세척 후 잘 건조하여 장착합니다.
  • 청정기 주변에 습도를 높이는 요인이 없는지 점검을 합니다.(가습기 등)

 

- C184, E184 (가습청정기)

 가습공기청정기 타입에 해당이 되며 수위 감지센서 이상으로 출력이 되는 에러코드입니다.

  • 물통의 삽입이 제대로 안되어 발생되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물통을 완전히 장착을 하고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켭니다.
  • 거름망에 이물질이 끼어 문제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청소를 하고 다시 장착을 합니다.

 

- Ed, E2, E140 (먼지센서 이상)

 실내공기질을 측정할 때 사용되는 먼지센서의 오염으로 이상이 생긴 경우입니다.

  • 제품의 측면에 위치한 센서 커버를 열어주고 면봉을 활용하여 렌즈를 부드럽게 닦습니다.
  • 먼지센서 렌즈는 6개월에 한 번씩 청소를 해주면 정확한 공기질 측정이 가능합니다.

 

 

- 필터교환 램프 점등시

 소모품 필터의 교환주기가 도래되면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 교체품목에 해당되는 헤파필터, 탈취필터, 알러지 필터 등을 제품의 사양에 맞게 구입하여 장착을 합니다.
  • 필터교체 후에는 리셋버튼을 눌러줘야 합니다.(블루스카이 라이팅 버튼 3초, 2009년 이전 모델은 교환버튼 3초)

 

- GAS 표시가 뜰 때

 위험요소의 LNG, LPG 등의 가스를 뜻하는 것이 아닌 냄새 오염도를 뜻합니다.

  • 음식물을 조리한 직후는 아닌지 확인을 합니다.
  • 방향제 및 향수 등을 공기청정기 주변에서 사용한 것은 아닌지 체크를 합니다.
  • 창문을 열어 10분 정도 환기를 시켜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 필터 세척 후 램프가 안 꺼지는 경우

 공기청정기 필터를 물세척후 장착을 했는데 표시램프가 꺼지지 않는 경우 다음 내용을 확인합니다.

  • 필터세척 후 재장착을 한경우 '리셋'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블루스카이 모델은 라이팅 버튼을 3초간 누르면 되고 이전 모델은 교환 버튼을 3초간 눌러주면 됩니다.

 

- 표시부 램프 밝기가 흐릴 때

 공기청정기의 모드가 취침모드로 되어있는 경우 표시램프의 밝기가 흐려질 수 있습니다. 취침모드 이외의 다른 모드로 변경을 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E1, E121

 제품 내부의 온도센서 오류로 인해 해당 에러코드가 출력될 수 있습니다.

  • 공기청정기의 전원코드를 분리한 후 3분 정도 있다가 재접속을 합니다.

 

- E103

 공기청정기 내부 기판의 오류로 인해 발생되는 에러코드입니다.

  • 제품의 전원을 OFF 시키고 전원코드를 분리한 후 3분 정도 있다가 재접속을 합니다.

 

- E3, E154, E155, E176

 바람을 불어줄 때 작동되는 팬모터의 이상으로 인해 출력되는 코드입니다.

  • 전원을 뺏다가 다시 접속을 하여 작동을 시켜보고 같은 문제가 발생된다면 서비스접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삐~ 하는 소음이 발생될 때

 e-HEPA 필터가 오염되거나 바이러스 닥터 기능이 작동될 때 발생되는 소리입니다.

  • e-HEPA 필터를 중성세제를 푼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담그고 완전히 건조를 시킨 후 재장착을 시켜줍니다.
  • 바이러스 닥터가 이온을 발생시킬 때 발생되는 소리도 고장증상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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