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주행 중 의도치 않는 방향으로 핸들이 자꾸 돌아가는 현상을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이것은 휠 정렬이 틀어져 특정 방향으로 이동하려는 성질 때문에 벌어지는 것으로 얼라인먼트 점검을 받아봐야 하는 상태라고 봐야 합니다.
주행 성능을 떨어트리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조향 기능을 하락시키기 때문에 운정에 대한 집중도를 떨어트릴 수가 있습니다. 장거리 운전을 했을 때 피로도를 누적시켜 차량 사고로도 충분히 이어질 수 있는 사항으로 점검을 받는 것이 맞습니다.
◼︎ 휠 얼라인먼트 점검 방법
개인적으로 점점을 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얼라인먼트 장비가 있는 정비소 또는 타이어 대리점을 방문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점검이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토우값 조정>
차량 위쪽에서 바라보았을 때 바퀴가 안쪽으로 휘어졌는지 바깥쪽으로 휘어졌는지 측정을 하는 것입니다. 정렬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타이어의 마모를 가속화시키고 연비 또한 크게 떨어트리는 경향을 보입니다.
휘어짐에 따라 타이어 편마모 발생이 극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수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차량이 출고될 때 약간의 토우인(안쪽 모임) 세팅을 하여 주행성능을 높이게 됩니다.
<캠버 각 조정>
차량을 전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바퀴가 누워진 정도를 말합니다. 차량 출고 시 캡버각을 약간 벌어지게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도가 더욱 커지게 될 수 있습니다. 캠버 각에 변형이 찾아오게 되면 핸들이 무거워 지져 조향 성능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휠 얼라인먼트 조정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며 주행을 좀 더 편안하게 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캐스퍼 각 조정>
차량 옆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킹핀 기준으로 얼마나 앞뒤로 꺾여 있느냐를 보는 것입니다. 적절한 각도를 유지하지 못할 때 차량의 출력이 저하되고 주행 안정성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토우값, 캠버각에 맞춰 캐스퍼각 또한 조정을 해줘야 휠 얼라인먼트 점검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가 있습니다.
◼︎ 휠 얼라인먼트 불량 증상
<노면 소음 증가>
토우, 캠버, 캐스퍼 각이 틀어짐에 따라 타이어와 노면에 접지력이 떨어지면서 특정 부위에서 소음이 크게 발생되게 됩니다. 틀어짐 각이 클수록 운전자로 전달되는 노면의 소음이 커질 수밖에 없는데 평소에 들리지 않던 타이어 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다면 얼라인먼트 점검 주기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예외적으로 타이어의 파손으로 인해 소음이 전달되는 경우가 있어 휠 얼라인먼트 점검을 받기 전 육안으로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한쪽 방향으로 쏠림 현상>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졌을 나타나는 대표적인 현상입니다. 일직선 도로에서 핸들을 놓으면 차체가 한쪽 방향으로 알아서 가버리는 것을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보통은 토우값이 변형되면서 벌어지는 현상으로써 점검을 필히 받아야 동력전달계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차량 쏠림현상은 운전자의 피로도를 상당히 높이기 때문에 안전사고에도 취약합니다.
<연비 및 출력 감소>
자동차의 직진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출력이 감소하게 되고 거기에 발맞춰 연비도 크게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10의 힘으로 갈 수 있는 거리를 15의 힘을 들여야 되는 것입니다. 휠 얼라인먼트 점검을 받는 것만으로도 차량 성능을 크게 올릴 수가 있습니다.
<타이어 마모 현상>
자동차 타이어의 마모가 일정하게 일어나지 않고 특정 부위에 심한 편마모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차량을 쏠림 현상은 무게 중심을 어느 특정부위에 집중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타이어 교체 시기를 앞당길 수 있어 경제적인 불이익을 주게 됩니다.
<핸들 진동 발생>
차량의 무게중심이 깨지고 주행도 직진방향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주행할 때 심하게 핸들이 떨릴 수가 있습니다. 특히 고속도로 노면을 달릴 때 이러한 증상이 심화되어 원하는 방향으로 조향 하기가 곤란해지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 휠 얼라인먼트 점검 비용
보통은 타이어 교체주기와 맞물려 얼라인먼트 점검을 함께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틀어짐 현상이 생기기 시작하는 거리는 3만 km가 넘어서는 지점이라고 생각하면 편리합니다. 타이어 교체주기가 4~5만 km 이기 때문에 약간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타이어를 교체하면 서비스로 휠 얼라인먼트 점검을 함께해 주는 곳이 많이 있지만 예기치 않게 별도로 점검을 받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정비소 또는 타이어 대리점에서 점검을 받는 비용은 어느 정도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보통 5만 원 ~ 10만 원 범위에 들어가게 됩니다. 안전운행에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항목인 만큼 이상 증상이 있을 때 즉각적인 조치가 이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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