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를 8년 정도했고 그동안 과도하게 단백질 보충제 및 소고기, 닭가슴살과 같은 육류를 섭취했습니다.40대를 넘어서게 되면서 손, 발 끝이 따끔거리는 극심한 통증이와 병원검진을 받았는데 과요산 수치가 나오게되었고 통풍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 통풍 걸린 원인
222
저는 키가 170cm에 체중은 72kg 정도 나가고 헬스운동을 주5회 이상 꾸준하게 했습니다.근육을 좀더 크게 만들기위해 하루권장 단백질 섭취량 보다 휠씬 더 높은 양을 먹고는 했는데 40대가 넘어서게 되면서 탈이나기 시작한것 같아요.
원래 유전적으로 신장의 기능이 그렇게 좋지않은 상황에서 단백질 보충제를 하루 2스쿱 이상 먹었고 닭가슴살도 500g 이상은 꾸준하게 먹었던것 같습니다.단백질이 많이 들어가있는 식품, 육류를 섭취하면 퓨린 이라는 성분이 과도하게 생성이되고 요산결정체가 만들어져 통증을 심하게 유발한다고 해요.
지금은 운동을 조금 줄이고 당연히 단백질 섭취량도 절반 정도로 줄이고 식사를 할때는 필히 야채, 채소를 함께 곁들어 먹고있습니다.요산 수치가 한번 올라가면 약을 먹어야하고 쉽게 떨어지지 않는 특성이 있어 시간과의 싸움 이라고 봐야할것 같아요.
◼︎ 요산수치 올라가 생긴 증상들
222
주변 이야기를 들어보면 개인마다 약간씩의 증상 차이가 있는 것 같은 동일한 점은 관절 부위에 극심한 통증이 온다는 것입니다.퓨린 성분이 너무 많아지면 요산결정체가 만들어져 무릎, 손목, 손가락, 발목 등의 관절에 누적이 되어 바늘로 쿡쿡 찌르는 듯한 통증이 전달 되는 것이죠.
- 발끝 통증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증사으로 저는 발끝에 참을수 없을 정도의 심한 통증이 온것 이었습니다.처음에 증상이 약할때는 찌릿한 느낌 이었지만 오랫동안 방치를 하다보니 큰 바늘로 발끝을 쿡쿡 찌르는것과 같은 무서운 아픔이 찾아왔어요.
- 발등 붓기
붓기가 생기는것도 요산 결정체 때문이라고 하고 발등에 염증을 일으켜 수시로 발등이 붓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너무 심하게 부운날은 신발을 신지못해 슬리퍼를 신고 출근한적이 있을정도 입니다.
- 손목 통증
요산수치가 높아져있어 통풍이 찾아왔음에도 불구하고 헬스를 계속했고 손목에도 심한 통증이 찾아왔습니다.통풍을 빨리 알아차리고 치료를 했어야 했는데 미련하게 병세를 더욱 키울꼴이 되었던거죠.
◼︎ 나의 요산 수치
222
작년 2024년 5월쯤 건강검진을 받았을때 나왔던 요산 수치는 8.0mg/dL 이었고 보통 남자는 7.0mg/dL 여자는 6.0mg/dL 수치를 넘어서면 고요산혈증 으로 본다고 해요.
작년 4월부터 통풍으로 인해 손목, 발끝 통증을 심하게 앓았고 이후 염증약 과 요산수치를 떨어트리는 약을 먹음과 동시에 식단과 운동을 조정하는 노력을 하게 되었습니다.
요산 수치를 정상으로 돌리기는 생각보다 여려워서 약은 당연히 잘 챙겨먹되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계획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요산수치 정상화 노력
222
이미 통풍 증상이 나타났다는 것은 요산 수치가 꽤나 높아져있다는 반증이기 때문에 바로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 단백질 섭취량 조절
저같은 경우 너무 과도한 단백질을 섭취했기 때문에 요산수치가 높아져 있었습니다.수치를 빠르게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지방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육류 섭취량을 줄이고 하루 최소 단백질 권장량을 지켜주는게 중요해요.
건강한 사람은 체중당 1g의 단백질 권장량이 있지만 통풍 환자의 경우는 그보다 약간 더 적게 섭취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저는 평소에 헬스를 꾸준히 하고있기 때문에 체중당 1g의 단백질을 계산해서 먹고있고 확실이 이전보다 요산 수치가 떨어지는 것을 볼수 있었습니다.
222
- 녹황색 채소 식단에 넣기
적당량 고기를 먹는것도 중요하지만 퓨린 성분이 생성되는 것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녹황색 채소를 함께 곁들여 먹는게 아주 중요해요.녹황색 채소는 몸의 염증성분을 줄이고 피를 맑게해주는 장점을 갖고있어 요산 수치가 높은 분들에게 권장되는 식품 입니다.
조금은 귀찮아도 하루에 한번씩 마트 장을봐서 신선한 야채, 채소를 먹을 수 있도록 하는게 좋습니다.통풍 통증을 줄이고 싶다면 이정도 노력은 아무것도 아닌 것임을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 음주를 하지 않기
과도한 육류 섭취를 통해 퓨린 성분이 많아질 수 있지만 맥주를 마셔도 마찬가지로 퓨린 성분 생성이 많아지게 됩니다.소주, 맥주, 양주 어떤 술 종류도 요산 수치를 관리하는데 악영향을 주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맥주를 조심해야 해요.
저는 작년 건강검진을 받은 이후부터 금주를 하고있고 요산 수치를 떨어트리는데 주요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이전에는 주 1회 음주는 항상 했었으니까요.아무리 약을 잘 챙기고 식단을 지킨다하더라도 음주를 하면 그 노력이 무산이 된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삼겹살 고지혈증 있는 사람이 먹어도 괜찮을까?먹으면 안좋은 음식
회식, 모임 자리에서 가장 많이 섭취하는 음식 중 하나가 삼겹살입니다. 매년 하는 건강검진에서 항상 고지혈증 판정이 나는 분들은 자연스럽게 삼겹살을 먹는 게 꺼려질 수 있는데 과연 어떤
handnai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