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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꿀팁

전기차 타이어 일반타이어 차이점 및 펑크 관리

by 똘망이남 2022.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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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내연 차량과 다르게 전기차는 차량의 무게가 더 무겁고 토크, 출력이 높기 때문에 타이어의 재질과 형태도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전기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명음의 발생을 최소화하게 설계되었고 마모와 틀어짐을 방지하기 위해 들어가는 캡플라이 강도 또한 달리합니다. 일반 타이어 와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전기차 타이어 관리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 전기차타이어 일반타이어 와 다른가?

전기차-타이어
전기차-타이어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다르게 모터의 힘을 사용하기 때문에 토크가 높고 순간 가속력이 상당히 빠릅니다. 또한 엔진 소음 자체가 없기 때문에 타이어를 통해 전달되는 공명음이 크게 들릴 수가 있어 일반 타이어와는 차별이 됩니다.

 

<캡플라이>

 일반타이어 와 전기차 타이어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캡플라이' 입니다.전기차는 타이어의 강성이 좋아야 그 모든 힘을 버틸을수가 있기 때문에 사람의 갈비뼈 역할을 하는 캡플라이 두께가 30~40% 가령 더 두껍게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순간 가속을 버틸 수가 있고 제동력을 감당할 수 있는 타이어가 되는 것입니다.

 

<폼>

 전기차는 모터가 들어가기 때문에 주행 시 타이어를 타고 들어오는 공명음이 크게 들릴 수가 있습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기차 타이어에는 기본적으로 공명음 흡수를 할 수 있는 스펀지 재질의 폼이 들어갑니다. 소음의 완충을 해주기 때문에 운전자에게 거의 전달이 안 되는 형태로 일반타이어와의 큰 차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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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차 타이어 펑크 수리

타이어-근접촬영
타이어

 전기차가 보급화 된 것이 얼마 되지 않았고 그에 따른 데이터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전기차 타이어 펑크 시 마찬가지로 일명 '지렁이'를 사용하여 수리를 진행하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바람이 빠지는 현상이 생기곤 합니다. 전기차 토크가 워낙 높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가속이 될 때 타이어의 찌그러짐 변형이 크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3개월 이상의 기간이 지났을 때부터 지렁이 수리 부분에 바람이 새는 현상이 발생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기차 타이어 펑크 수리를 할 때는 일반 지렁이 수리보다는 다른 종류의 견고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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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차 타이어 마모 관리

자동차-타이어-전체적인-모습
차량-타이어

<공기압>

 전기차의 경우 일반 내연기관 차량보다 무게가 400 ~ 500kg 더 나가게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공기압 체크를 더욱 자주해야 편마모, 연비 하락 등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보통 TPMS 전자 공기압 체크를 확인하고 공기압을 넣곤 하는데 그것보다는 2개월에 1번씩 직접 공기압을 확인하고 넣어줘야 합니다. 차랴의 무게가 높기 때문에 점검주기가 짧은 것입니다.

 

<타이어 앞뒤 교환>
 공차중량이 높고 출력이 강하기 때문에 일반차량보다 앞뒤 교환주기를 좀 더 짧게 하고 체크를 꼼꼼히 해야 합니다. 편마모로 인해 전기차의 서스펜션 및 얼라인먼트의 틀어짐이 빠르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타이어 마모 확인은 6개월에 한 번씩 하는 게 권장됩니다. 주기를 놓치게 되면 마모도 차이가 심해지게 되어 앞뒤 교환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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