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전기차 급속 완속 차이점 및 충전시간

by 똘망이남 2022. 8. 17.
반응형

 배터리의 효율성이 발전함에 따라 충전기의 서능도 상당히 향상이 되고 있습니다. 크게 급속 충전과 완속 충전으로 나눌 수가 있고 각각의 장단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급속 충전방식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는 반면 자주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는 우려가 있는 반면 완속 충전방식은 속도가 느린 큰 단점이 있지만 배터리 수명에 기여를 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 각 충전방식의 차이점

<급속충전> 

 전기차충전소에 대부분 설치가 되고 일부 공공기관, 고층빌딩 등에도 보급이 되고 있습니다. 충전기의 용량은 50kw 와 100kw가 대부분이 사용되고 있고 용량에 따라 배터리 충전되는 시간 또한 다르게 됩니다. 급속 충전방식은 직류(DC) 방식으로 별로의 전력 변환 없이 곧바로 배터리 충전이 되기 때문에 더욱더 시간이 단축되는 것입니다.

 

  국산 전기차 배터리 용량은 60 ~70 kw 인 것을 감안하면 30분~1시간 이내에 80% 이상까지 충전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급속 충전만 고집하게 된다면 충전과정에서 배터리 열화현상 발생으로 수명을 상대적으로 빨리 감축시키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완속 충전>

 주로 아파트 주차장, 빌딩, 단독주책에서 활용이 많이 되고 있고 충전기 용량은 7kw, 5kw, 3.3kw(휴대용)이 있습니다. 시간당 7kw ~ 5kw가 충전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급속 충전에 비해 속도가 현저하게 느립니다. 더군다나 완속 충전 방식은 교류전원을 직류전원으로 전환하는 컨버터를 거치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3.3kw 충전기는 휴대용으로 일반 콘센트에 곧바로 꼽아 사용할 수가 있고 정격 전류가 15A이하이기 때문에 완속 충전 중 가장 느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행지에 가서 급하게 배터리 충전을 요할 때 이동 없이 사용하면 편리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급속 완속 충전시간 

검은색-손목시계
손목시계

<급속>

전기차 배터리가 64 kwh 인 것을 생각했을 때 충전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50kw 급속충전기: 정말 방전된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하는데 1시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 100kw 급속충전기: 완전 방전된 배터리를 80% 수준까지 충전하는데 30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80%까지 충전이 완료되면 이후에는 배터리 열화 현상을 막기 위해 상대적으로 천천히 충전이 되기 때문에 완충을 위해서는 좀 더 여유 있게 생각을 해야 합니다.

 

 

<완속>

 교류전압을 사용하고 충전기 용량이 적은 완속의 충전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7kw 완속충전기: 시간당 7 kwh 가 충전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배터리 용량 64 kwh를 생각하면 시간당 10%가 조금 넘는 수준으로 충전이 되고 완충까지는 대략 9시간을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5kw 완속충전기: 시간당 5 kwh 충전이 되고 시간당 8% 정도 배터리 충전이 되고 완충까지는 대략 13시간이 소요됩니다.
  • 3.3kw (휴대용): 충전기 특성상 완충을 생각하고 하는 것보다는 필요한 상황에 사용하지만 완충을 생각한다면 16 ~ 18시간을 생각해야 합니다.

완속 충전은 시간이 느려 답답하다는 큰 단점이 있지만 배터리 열 발생을 많이 시키지 않아 수명을 크게 줄이지 않는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퇴근 후 또는 출근 후 완속충전기가 있다면 6 ~8시간 정도는 충전 여유가 있기 때문에 그 시간을 잘 활용하면 큰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