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분야

컨베이어 벨트 끼임 사고 안전수칙

by 똘망이남 2022. 7. 14.
반응형

 생산 또는 유통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기계는 바로 컨베이어 벨트 입니다.벨트가 연속적으로 가동이 되고 모터의 힘으로 작용을 하는만큼 부주의 또는 안전사고가 벌어지게 되면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안전수칙을 정하고 준수할수 있도록 교육하는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 포터블 (이동식) 컨베이어 벨트 안전수직

녹색-벨트가-있는-컨베이어
컨베이어-벨트

  1. 기복장치에는 붐의 불시 기복 및 크랭크의 반동을 방치하기 위한 장치를 필수적으로 설치한다.
  2. 전복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차륜거리를 적정하게 유지한다.
  3. 컨베이어에 포설되는 선로는 누전차단기를 설치하여 감전에 대비를 한다.
  4. 필수적으로 사정시에는 차륜을 고정한다.
  5. 전기 충전부에는 절연을 위하여 덮개를 설치하되 외부 전선의 경우는 비닐캡타이어 케이블 또는 동등한 절연효과가 있는 것으로 한다.
  6. 컨베이어 밸트를 이동시킬 때에는 제조당시 명시되어있는 최대 견인속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7. 켄베이어 이동시에는 높이를 최저로 하고 조치를 취해야 하고 전동시의 경우는 필히 전원을 차단후 이동 시켜야 한다.

 

반응형

 

◉ 벨트 컨베이어 안전수칙

  1. 근로자에게 위험을 미칠 우려가 있는 호퍼 및 슈트의 개구부에는 덮개 또는 울을 설치한다.
  2. 벨트 컨베이어의 경사부가 있다면 역주행 방지를 위해 장치설치를 해야한다.
  3. 화물의 사이즈에 적합한 벨트 폭을 정하고 필요한 경우는 화물을 벨트의 중앙에 적재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4. 벨트위의 화물이 낙하거하나 흘러내릴 우려가 있다면 낙하 및 흘러내림 방지 기구를 설치해야 한다.
  5. 벨트 와 풀리에 점착하기 쉬움 화물의 운반시 에는 벨트클리너 혹은 풀리 스크레이퍼 등을 설치한다.
  6. 이완측 벨트에 점착한 화물의 낙하에 의하여 근로자에게 위험을 미칠 우려가 있는 경우는 당해 점착물의 낙하에 의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설비를 설치한다.

 

◉ 트롤리 컨베이어 벨트 안전수칙

  1. 체인, 행거 및 트롤리는 쉽게 불리되지 않도록 상호 확실히 접속하여 놓아야 한다.
  2. 복수 레일식 컨베이어에는 푸셔도그 및 트롤리가 경사부에서 확실히 이동되도록 설계한다.
  3. 근로자가 행거 및 화물과 충돌 위험이 있다면 통로표시 미치 주의표지를 필히 설치해야한다.
  4. 화물의 형상, 매다는 방법 등에 대한 주의사항을 쉽게 보이는 장소에 표시 해야한다.
  5. 분기장치, 합류장치 등의 레일 단락부에는 트롤리의 낙하를 방지하기 위한 스토퍼 등의 장치를 설치한다.
  6. 체인 및 체인 레일에서 정비작업을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사다리, 널빤지 등을 세워 놓거나 두지 않는다.

 

◉ 스크류 컨베이어 안전수칙

  1. 스크류를 내장하는 트러프 상면은 화물의 공급구 및 배출구를 제외하고 전부 덮개를 설치하여야 한다.
  2. 화물 공급구 또는 배출구는 근로자가 스크류에 접촉할 우려가 없는 구조로 하고, 화물의 공급구 및 배출구에는 울 등을 설치하여야한다.
  3. 스크류 지지축 중간 베어링의 급유장치는 트러프의 외측으로분터 급유할 수 있는 구조로 한다.
  4. 폭발의 위험이 있는 가연성 분진 등의 운반에 사용되는 스크류 컨베이어는 폭발구 등을 서치한 안전한 구조로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