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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 엔진 마운트 미미 고장증상 및 수리비

by 똘망이남 2022.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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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의 연식이 오래되다 보면 정차 또는 주행 중 엔진룸에서 전해져 오는 진동의 강도가 강해지게 됩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진동의 정도가 심해지지만 대표적인 이유를 꼽아보자면 엔진 마운트(미미)의 고무 부품 경화 현상을 꼽아 볼 수가 있습니다. 엔진에서 전해져 오는 떨림 및 진동을 잡기 위해서는 관련 마운트 미미 소모품을 교체 진행해야 합니다.

 

◼︎ 엔진 진동 떨림이 심해지는 이유

자동차-엔진-마운트
엔진-마운트

 차체에 엔진을 얹기 위해서는 마운트 즉 미미라고 불리는 프레임을 사용하게 됩니다.처음에는 미미의 고무 부품이 부드럽기 때문에 엔진에서 전해지는 떨림을 효과적으로 완충을 시켜줍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마운트 고무가 눌리게 되고 경화가 일어나면서 엔진회전에 의해 전달되는 충격 진동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딱딱하게  경화된 고무로 인해 충격이 프레임으로 고스란히 전해지게 되고 변형까지 불러울수가 있습니다. 기어를 D에 넣고 주행하거나 R에 넣고 후진을 할 때 특히 전해져 오는 진동의 강도는 더욱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마운트 미미의 기능이 저하된 상태로 오랫동안 차량운행을 하게 되면 전체적인 엔진룸내부 뒤틀림도 생길 수가 있어 밸런스가 깨지는 현상도 발생될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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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진 마운트(미미) 나갔을때 증상

엔진룸-내부-마운트
마운트

 마운트는 엔진에만 들어가는것이 아니고 미션등 총 3군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연식이 오래된 차량은 4곳에 들어가기도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차량은 대부분 마운트(미미)가 3곳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3곳 중 어느 한 곳에 문제가 생기면 다음과 같은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1. 차량 정치시 대시보드에 전해오는 진동의 강도가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2. 기어를  D에 넣고 주행 시 N에 넣고 있을 때보다 진동, 떨림이 더욱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R기어(후진)에 넣고 주차를 할때 심각한 차량전체의 진동이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4. 시동이 걸린상태에서 차량 외부 보닛 주변을 확인하면 눈에 보이는 진동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5. 정차 시 차량하부에서 올라오는 진동의 세기가 강해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6. 휠얼라인먼트가 틀어졌을 때와 비슷하게 핸들이 일정방향으로 틀어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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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진 마운트 수리비

자동차-부품-마운트
엔진-미미

 앞서 기술했듯 차량에 들어가는 마운트 포인트는 3곳으로 자동차의 진동 현상이 심하게 나타났다면 모두 교환을 진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엔진마운트 만 교체진행하고 미션마운트를 교체하지 않는다면 전체적인 기울어짐이 발생되어 핸들의 쏠림현상이 생기거나 소음, 진동이 잡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즉, 마운트 미미를 교체할때는 3군데 모두 교체를 해야 확실하게 엔진에서 발생되는 진동을 잡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수리비를 아끼려고 일부만 교체하면 이후 공임비의 추가로 비용을 더욱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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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약 미미 부품을 별도로 구입하여 공임비만 따로 지불하는 방법을 선택한다면 비교적 저렴한 수리비가 나올 수 있습니다. 아반떼 차량을 기준으로 순정엔진 미미세트 3개는 대략 9만 원 내외이고 공임비는 개당 3만 ~ 4만 원 정도 예상이 됩니다. 부품비+공임비를 계산하면 20만 원 내외의 수리비용이 나올 것입니다.

 

 만약 소나타등의 중형차 및 SUV차량이라면 이보다 높은 30 ~ 40만 원 (부품비+공임비) 정도의 수리비가 올 수가 있고 센터에 가게 수리를 받게 되면 50만 원 내외의 금액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차량의 진동이 심하다면 마운트(미미) 3곳을 일괄적으로 교체해야 확실한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부 마운트만 교환 후 차량진동 현상이 개선이 되지 않고 비슷하다면 추가적인 공임을 또다시 지불해야 하므로 비용적으로 절대 유리한 측면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고 연식 및 주행거리가 높다면 과감한 교체가 따라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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