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공부

노안 원인 예방방법 깔끔정리

by 똘망이남 2022. 10. 21.
반응형

 사람에 따라 차이를 보이게 되지만 보통 40대의 연령대가 넘어서게 되면 노안이 찾아올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가까운 거리의 작은 글씨가 잘 보이지 않아 안구에 힘이 들어가게 되어 피로감이 빠르게 찾아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평소 관리를 잘하지 못하게되면 노안이 쉽게 찾아오고 한번 시작된 증상은 되돌리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할 수 있는 습관이 꼭 필요한 것입니다. 최근에 노안 개선 치료 방법이 있다곤 하지만 큰 비용이 들고 부작용의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고민을 해야 합니다.

 

 

 

❖ 노안이 생기는 원인

근접해서-촬영한-안구
안구

 나이가 들면 피부층의 탄력성이 줄어들듯이 안구의 조리개 및 수정체도 유기적인 활동이 감소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변 상황에 맞게 거리감을 맞출 수 있는 능력이 점차 하락하면서 가까운 곳의 글자 및 사물을 보기 불편한 상황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유전적인 요인도 어느 정도 들어가기 때문에 사람마다 찾아오는 시기에 큰 편차가 있습니다.

 

 잘못된 생활습관에서도 노안 원인을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주로 가까이서 바라보는 스마트폰 및 독서에 의해 쉽게 눈의 피로감을 불러오고 안구의 기능을 떨어트리게 됩니다. 그 외 영양의 불균형, 흡연, 음주, 당뇨, 고혈압 등의 원인으로 인해 노안이 쉽게 찾아올 수가 있습니다.

 

 

 

❖ 노안 예방 습관

정면을-응시하는-눈

눈 휴식 자주 가질 것

 블루라이트가 많이 나오는 스마트폰 또는 TV를 시청할 때는 일정 시간의 휴식을 갖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빛이 눈에 직접 들어오게 되면 수정체의 긴장감이 높아진 상태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탄력성을 낮추게 되는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눈이 뻑뻑하거나 건조해지는 감이 찾아오면 5 ~ 10분 정도 눈을 감고 휴식을 하거나 먼 곳의 풍경을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 섭취

 아몬드, 땅콩, 호두와 같은 견과류에는 양질의 지방질이 상당량 들어있어 눈을 건조하지 않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뿐만 아니라 황반변성을 막아주고 망막을 구성하는 물질의 컨디션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몬드 기준으로 하루 20알 정도가 적당하고 호두는 2알, 땅콩은 15알, 브라질너트 2~3알 정도 섭취하면 좋습니다.

 

 

 

 선글라스 착용 습관

 야외 햇볕이 강할 때는 선글라스를 착용해 안구에 직접적인 자극과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이 눈에 직접 닿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조리개 기능에 무리가 오게되고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노안을 빠르게 불러오는 악영향이 있습니다. 야외활동이 길어질 것 같을 때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 좋습니다.

 

 

흡연, 음주 줄이기

 안압을 높이고 눈 점막의 양을 감소시키는 것이 바로 흡연과 음주입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전체적인 몸의 대사율이 하락하면서 안구의 컨디션도 빠르게 나빠지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적당한 음주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 횟수와 양이 너무 많게 되면 안압을 올릴 수가 있고 간의 기능을 떨어지게 만들어 노안이 쉽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충분한 물 마시기

 수분 섭취를 넉넉하게 하는 습관 만으로도 안구의 점막 형성에 큰 도움을 주게 되어 건조한 증상을 줄여줄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안구건조증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노안이 빠르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40대가 넘어서면 오히려 수분의 섭취량을 늘려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산림욕(등산) 자주 즐기기

 눈에 좋은 피톤치드와 맑은 공기가 풍부한 산림욕을 자주 즐기면 노안이 쉽게 찾아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비단 좋은 환경뿐만 아니라 먼 거리의 녹색풍경을 바라보면 안구를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눈 근육을 유연하게 풀어주는 장점이 뛰어나기 때문에 산에 자주 방문하여 힐링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침침하고 시력떨어진 눈 이것 먹고 좋아진 경험

40대가 넘어서면서 급격하게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침침하다고 해야 할까? 약간 어두운 곳에만 있어도 글씨 볼 때 너무 불편하고 침침해서 걱정이 앞선 것입니다. 시력은 한번 떨어

handnai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