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아파트 빌딩 시설관리 취업 취직 하는방법

by 똘망이남 2023. 7. 24.
반응형

취업의 문이 점점 좁아지면서 아파트 및 빌딩의 시설관리 직종이 다시금 재조명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른 직업에 비해 약간은 급여가 적을 수는 있지만 비교적 수월하게 취업을 할 수가 있고 시간적인 여유가 많이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아파트 시설관리 장점 및 단점

청소가-되고있는-냉온수기
기계설비

장점


- 취직의 문이 넓다
우리 주변에는 아파트, 빌딩 등의 건물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이곳에 설치되어 있는 전기설비 및 기계설비를 운용하고 관리를 해야 하는 인력이 필요한데 바로 '시설관리' 분야입니다. 어느 정도의 기본 조건만 갖춘다면  누구나 도전을 할 수 있을 만큼 취업이 수월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시간적인 여유가 많다
아파트, 빌딩 시설관리 일을 하다보면 민원이 들어오지 않을 때는 여유 있는 시간을 보낼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설관리직종에 있으면서 시간활용을 잘하여 전기기사, 소방시설관리사 등과 같은 자격증에 많이들 도전을 합니다. 특히 교대직에 들어가게 되면 당직 다음날 비번이 주어지고 시간적인 여유가 더욱 많이 생기게 됩니다.

 



- 전기, 기계일을 배울수 있다
전기설비 또는 기계설비의 전반적인 운용 관리에 대한 실무지식을 빠르게 배울 수가 있습니다. 물론 본인이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가능한 일이며 제대로 일을 배우게 되면 연구소, 공장 같은 현장으로 이직을 하여 좀 더 높은 급여를 받으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


- 급여가 적다
상대적으로 다른 직종에 비해 급여가 낮은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업무의 강도가 낮고 취업의 문이 넓게 열려있어 그런 면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더 좋은 직장을 위한 발판으로 아파트, 빌딩 시설관리 업무를 수행하면서 자기 발전을 할 수 있습니다.

- 당직근무를 서야 한다
현장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의 아파트, 빌딩 시설관리 근무자는 당직을 들어가게됩닌다. 보통 2교대, 3교대, 4 교대 형태가 많이 있고 당직근무를 서면서 야간에 잠을 자는 곳이 있고 그렇지 못한 곳이 있습니다.

- 지하실에 사무실이 위치할 수 있다.
아파트 같은 경우는 별도의 건물 지상에 사무실이 있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빌딩의 경우는 보통 지하실에 사무실이 마련되어 있고 당직근무를 설 때도 지하사무실 공간에서 잠을 잘 수가 있어 건강을 신경 써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의지가 약하면 자기 계발이 안된다
시설관리 특성상 일이 있을 때만 있고 민원이 없을 때는 시간이 많이 남습니다. 이것이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단점도 될 수가 있습니다. 자기 계발에 대한 의지가 약하게 되면 현실의 편안함에 안주하게 되고 미래에 대한 발전을 만들지 못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은 나이에 아파트, 빌딩 시설관리 일을 선택했다면 앞으로 더 좋은 직장 이직을 위해 자기계발에 신경 써야 합니다.

- 어느 정도의 위험함이 존재한다
전기실의 경우 22900V의 고전압을 취급하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조치를 소홀히 하고 조작을 하게 되면 감전사고와 같은 위험이 존재합니다. 기계설비의 경우도 가스를 사용하는 보일러 등을 취급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않으면 안전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 아파트 및 빌딩 취직하려면?

냉온수기-기계설비
냉온수기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보일러기능장, 냉동기자격증 등이 있으면 취직은 물론 어느 정도의 경력만 있다면 과장 자리까지 들어갈 수가 있지만 무경력으로 아파트 및 빌딩 시설관리에 들어가려면 이야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다음과 같은 조건을 채워주면 시설관리 취업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무경력 이더라도 시설관리 취업이 수월한 측면이 있습니다. 열심히 노력하면 6개월 안쪽으로 누구나 취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보일러기능사 자격증도 시설관리를 하는데 아주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시설관리는 크게 전기, 기계 파트가 있고 최근에는 통합이 되고 있는 분위기 이기 때문입니다.
  • 여건이 된다면 소방관력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면 취업을 더욱 폭넓고 쉽게 할 수가 있습니다.
  • 무경력, 무자격증이라면 취업정보회사에 이력서를 등록하여 면접을 기다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설관리 채용 선호나이는 30대 ~ 40대 이기 때문에 별도의 경력이 없더라도 충분히 연락이 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대부분의 아파트, 빌딩 관리사무소에서는 취업정보회사에서 이력서를 받아 면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설 전기일 하기전 미리 배워두면 좋은것들

 

시설 전기일 하기전 미리 배워두면 좋은것들

처음 시설관리 전기일을 하게 되면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작업들을 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업무를 보면서 차츰 배워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다른 사람들의 작업에 보탬이 되기 위해

handnai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