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14K 18K 24K 금 함유량 차이점 진품 가짜 구분하는 방법 4가지

by 똘망이남 2024. 1. 2.
반응형

 세월이 지나도 가치가 여전한 귀금속인 금은 함유량 별로 14K, 18K, 24K로 분류가 됩니다. 어떤 방식으로 금 종류가 나뉘고 특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진품 및 가품을 확인하는 방법도 함께 정리했습니다.

 

◼︎ 금 종류 구분

바닥에놓인-골드바-여러개
골드바

<14K>

 금과 합금이 섞여 있으며 금이 차지하는 비율이 58.3%가 됩니다.귀금속으로 가공할 때 가장 많이 활용되는 순도로써 색감이 좋고 세공이 용이하며 광택이 잘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합금이 포함되어 있어 일반 순수금 보다 강도가 높고 변형이 잘 일어나지 않는 장점도 가지고 있어 작은 악세사리로도 활용이 많이 됩니다.

 

<18K>

 14K와 마찬가지로 합금이 함유되어 있으며 금의 비율이 75%가 포함되어 있는것을 말합니다. 14K 금보다는 금 함유량이 높아 노란 빛깔이 좀 더 나타나며 강도는 약간 떨어지는 특징이 있지만 광택이 잘 나는 장점이 있어 귀금속, 악세사리 로써 다양하게 활용이 됩니다. 취향에 따라 좀 더 진한 색상에 광택까지 함께 있는 금 악세사리를 좋아하는 분들이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4K>

 순수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함유량은 99.99%로 불순물이 거의 없습니다.순금 이라고도 부르며 빛깔이 노랗고 광택이 14K, 18K 보다 덜 나는 특징이 있어 악세사리 보다는 골드바 형태로 보관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합금 함유가 되어있지 않아 경도가 무른 편이고 스크래치가 잘 발생되나 최근에는 24K 목걸이, 팔찌가 유행하고 있어 선호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 금 진품 가짜 확인하는 방법

금-진품을-확인하는-자석-저울
자석-저울

<각인 표기 확인>

 14K 이상의 금으로 만들어지는 악세사리 귀금속은 대부분 함유량에 대한 각인이 되어 있습니다. 반지의 경우 링 안쪽에 표기(14K 18K 24K 등)가 되어있고, 목걸이는 열결고리 등에 각인이 되어있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간혹 세공사에 따라 각인 표기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무조건 적으로 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자석으로 붙여보기>

 14K, 18K, 24K 등의 금 귀금속은 합금보다 금 함유량이 높아 자석을 갖다대도 붙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짜 금제품은 철성분이 들어가 있어 자석을 대면 쉽게 붙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자석에 금 귀금속이 달라붙는다면 가품 의심을 할 수 있지만 목걸이 연결부위 등에 금속성분을 넣기도 합니다.(열팽창에 의한 끊어짐을 방지하기 위해서)

 

 

<시약을 사용하는 방법>

 최근에는 쉽게 금 진품을 확인하기 위한 시약을 손쉽게 구입을 할수 있습니다. 금의 순도별로(14K, 18K, 24K)로 시약을 적용하여 가짜인지를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무게 확인>

 다른 방법보다는 정확도가 떨어지기는 하지만 전자저울이 있다면 한번쯤 시도해 볼 가치는 있습니다. 금은 다른 금속보다 중량이 더 나가는 특징이 있어 실측 무게가 좀 더 나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금 귀금속 해당 무게보다 전자저울의 무게가 덜 나오게 되면 의심을 해보고 금 세공소 문의를 한 번쯤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금속알레르기 쇠독 발생 이유 및 오르지않게 피하는 방법

 

금속알레르기 쇠독 발생 이유 및 오르지않게 피하는 방법

장신구 중 특히 귀걸이, 목걸이, 팔찌, 반지 등 직접 피부에 닿는 금속을 착용하면 피부가 부어오르고 염증이 발생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쇠독'이라는 것인데 특히 땀이 나거나 날

handnai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