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강아지 백내장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by 똘망이남 2022. 9. 24.
반응형

 반려견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노화로 인해 여러 가지 질병에 노출되기 마련입니다. 그중에서 눈 관련 질환이 가장 고질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지속적인 눈물이 흘러 염증을 달고 지내던지, 백내장 증상으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려워 일상적인 활동이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그중에서 가장 어려움을 초래하게 되는 강아지 백내장 증상에 대해 알아보려 하는데 단계별 변화와 치료방법 등을 자세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강아지의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해 미리 알아야 하는 정보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체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강아지 백내장 원인

머리를-묶은-강아지
강아지

 선천적으로 백내장에 취약한 강아지종(푸들, 리트리버, 허스키, 슈나우저 등)이 있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노화로 인해 찾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람과 비슷하게 강아지도 나이가 들면서 당뇨와 같은 병이 생길 수가 있고 합병증으로 백내장이 종종 찾아오곤 합니다. 특히 10살 이상이 되는 반려견이 발병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관리가 더욱 요할 수 있습니다.

 

 먹는 음식량이 너무 많거나 그에 비해 운동량이 부족하게 되면 강아지 비만 현상이 발생되고 이것 또한 백내장의 주요원은으로 작용할 수가 있습니다. 과체중 또는 비만은 눈의 수정체를 탁하게 만들어 시야를 뿌옇게 만드는 것입니다.

 

 

 

❖ 백내장 단계별 증상

잔디위-갈색-강아지
반려견

 증상이 발현되는 시간에 따라서 변화가 찾아오게 되는데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가 있지만 대부분 비슷한 수준이 됩니다.

<초반>

 강아지도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고 육안으로 보아도 혼탁한 정도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강아지의 나이가 10살 근처에 오게 되면 정기적인 병원 검진이 필요하 시기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초기에 백내장 진행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치료도 훨씬 수월하고 빠르게 될 수가 있기 때문에 중요한 항목입니다.

 

 

<중반>

 강아지의 시력이 저하되기 시작하고 뿌옇게 보이는 혼탁이 조금씩 눈에 보일 수준이 됩니다. 이때부터는 지체 없이 병원 치료가 행해져야 하며 반려견의 컨디션을 항상 체크해야 합니다. 이후 수술적인 방법도 고려해 봐야 하기 때문에 평상시 건강이 더욱 중요한 것입니다. 초기 백내장 수술은 회복력도 좋고 이후의 시야 확보도 용이할 수가 있습니다.

 

<후반>

 백내장 증상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되어 육인으로 보아도 백탁 현상이 심하게 일어나 있는 상태입니다. 노견에서 주로 나타나기 때문에 수술적인 치료가 어려운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수술치료가 어려울 경우는 강아지 눈에 약 처방을 받아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만약 눈물의 정도가 심해 잦은 염증이 발생되면 이후에 녹내장 증상까지 발전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강아지 백내장 치료

털이-복실한-강아지
복실-강아지

 초기에 백내장 증상을 알아차렸고 강아지의 나이가 비교적 어려 컨디션이 좋은 상태라면 수술을 고려해볼 수가 있습니다. 다만 비용적인 측면에서 상당히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고민하는 상황에 처할 수가 있습니다. 병원마다 다르겠지만 200 ~ 300만 원 수준이 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강아지의 나이가 많거나 진행도가 너무 깊어 수술적 치료가 어려울 경우는 약물 처방을 받아 증상을 늦추는 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안약과 먹는 약이 처방되며 꾸준하고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먹는 병원에서 권고하는 위주로 제한하여 먹여야 합니다.

 

 

 

❖ 백내장 예방법

  • 가장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병원 검진이고 최소한 6개월에 한 번씩 진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 백내장 증상을 알아차리긴 어렵기 때문에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 강아지의 산책시간이 넉넉할수록 백내장의 발병 확률이 줄어든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그만큼 강아지는 활동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충족시켜 줘야 합니다.
  •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신경 써야 당뇨와 같은 질병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백내장이 찾아오는 상당 부분을 당뇨합병증이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 강아지의 나이가 노견이 될수록 눈영양제를 먹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가 있습니다. 사람과 비슷하게 나이가 들수록 눈으로 찾아오는 질병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반려동물 대중교통 이용시 주의사항 (탑승규정)

 여객자동차법 시행규칙 제44조 제3항에 의거해서 반려동물을 대중교통에 탑승을 시킬 때 다른 승객으로 하여금 불쾌감, 불안감, 위협감 등을 느끼게 할 때는 탑승이 제제될 수가 있습니다. 운

handnail.tistory.com

 

반응형

댓글